개설 학기 |
학년 | 교과목명 | 관리학과 | 담당교수 | 제작년도 | 교과목 개요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강의 | 교재 | ||||||
2 학 기 |
1 | 영어 영문 |
박윤주, 신현욱, 손향숙 |
2020 | 2017 | 현대인으로서 알아야 할 여러 분야의 교양적인 내용을 담은 영어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. 이와 함께 지문에 등장하는 새로운 낱말 및 숙어, 문법 사항도 함께 학습함 | |
문화 교양 |
이필렬 | 2019 | 2019 | 현대 과학기술의 성격과 현상을 파악함으로써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동력으로 작용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함 | |||
교양 교육원 |
김재형 | 2021 | 2021 | 특정한 시기에 출현한 역사적 현상으로서의 ‘사회’를 연구대상으로 삼아, 사회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인 사회학 이론을 학습함. 사회학의 고전 이론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개념을 학습함 | |||
교양 교육원 |
하혜숙 | 2020 | 2020 |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와 궁금증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.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해 질문해 보고 이에 대한 심리학적 답을 제시함으로써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| |||
2 | 교양 교육원 |
정준영 | 2019 | 2020 |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여가활동을 추구하는 취미활동을 통해 풍요롭고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. 취미활동이 가지는 특성 및 다양한 활동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됨 | ||
교양 교육원 |
이남형 | 2021 | 2019 |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경제문제들을 소개하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경제주체들의 합리적 의사결정 원리를 공부함. 아울러 세계 속에서 한국경제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미래를 위한 과제를 알아봄 | |||
교양 교육원 |
장영재, 이긍희 |
2020 | 2020 |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실제의 예를 통해 확인하여 수리적 논리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. 수학사, 논리와 집합, 기하, 함수를 중심으로 하는 해석학, 이항연산, 방정식론, 현대수학과 예술의 관계 등을 학습함 | |||
국어 국문 |
박태상, 이상진, 김신정 |
2018 | 2013 | 문학은 인간의 이념적, 이상적 삶의 응결체 또는 구상물임. 다양한 문학 장르의 본질 및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함 | |||
문화 교양 |
이준석 | 2023 | 2016 | 대학은 지성을 연마하는 곳이고 지성의 힘은 타성을 거부하는데서 나옴.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, 행복이란 무엇일까, 인간은 자연의 일부인가, 진리란 무엇인가 등 인류 지성의 핵심을 담고 있는 철학 주제를 선정하여 자세히 살펴봄 | |||
교양 교육원 |
성미애, 유범상, 정준영, 장호준 |
2020 | 2020 | 세대에 대한 시선, 세대에 따른 삶의 차이, 세대를 둘러싼 갈등을 개인, 가족 및 비교사회적 맥락에서 살펴보며,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 간 간극을 조정하면서 세대 간 소통의 공동체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. | |||
3 | 법 | 김엘림 | 2020 | 2020 | 민주·법치국가의 시민이자 직업인으로서 생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법률에 관한 기본 상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. 이를 통해 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| ||
교육 | 전용오 | 2018 | 2012 |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며,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함.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, 자신과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조력하는 데 필요한 태도,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함 | |||
4 | 문화 교양 |
김재형 | 2016 | 2016 | 성·사랑·사회와 관련된 쟁점을 구체적인 현실을 통해서 살펴봄.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마주하고 있는 현실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이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성찰함 | ||
교양 교육원 |
심지영, 장일, 이용철, 이남형, 정세윤 |
2021 | 2021 | 시의성 있는 주제로 서구의 사회와 문화에 접근하는 교양교과목임. 서양에서도 특히 유럽에 집중하여, 사안별로 쉽고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며 오늘날 유럽 사회의 현안들을 이해하기 위한 폭넓은 인문학적 배경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함. |